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본 멘트 예시 : 학업과 자기주도성

schoolculture 2024. 6. 21. 17:0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업과 자기 주도성 기본 멘트 예시입니다. 처음 담임을 맡으신 선생님, 오랜만에 담임을 맡으신 선생님과 공유합니다. 개별 학생 특성에 맞춰 수정하고 각 학생 활동을 추가하면 정말 잘 표현된 멘트가 아닐까 싶어요. 백지에서 시작하기보다는 기본 초안이 있으면 효율적인 것 같아 공유합니다. 


[학업 & 자기 주도성  매우 우수]
학업에 정진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학기말까지 변함없이 이어간 학생임. 매일 학교에 일찍 등교하는 학생으로,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실에 들어와서는 아침 자습 시간에 영어 단어 외우기, 쉬는 시간에도 자리를 떠나지 않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등, 학업 성적 향상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목표지향적인 학습 태도를 보여줌. 시간이 지날수록 더 우수한 학업 성취를 거두었으며,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어,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였던 학생임.

수학과 과학 과목을 좋아하며, 일찍부터 진로를 확정하여 꿈을 이루기 위해 학기 초부터 학업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보임.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알고, 매 지필평가 이후마다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해 다음 지필평가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줌.

무엇이든 열심히 도전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 학생으로 수업 시간에 흐트러진 태도를 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함. 선생님의 질문에 큰 소리로 대답하는 등 대부분 교과 시간에 일관되게 열성적인 태도를 보인다면서 학년 협의회나 교과 협의회 시 선생님들의 칭찬을 자주 들을 수 있었음.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기특한 학생으로 일찍 등교해서 조용히 공부하는 모습, 짬짬이 나는 시간에도 집중하여 공부하는 모습이 한결같음. 학급에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전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독서가 생활화되어 또래에 비해 생각이 깊고 논리적이며 글쓰기에도 소질이 있어 교내의 각종 논술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둠.

계획이나 메모하여 무언가를 실천하는 습관이 잘 갖춰져 있는 학생임.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잘 갖추어져 있으며, 학업 성적이 전반적으로 매우 우수한 편임. 사고가 논리적이고 이해력이 높아 여러 과목의 모둠별 학습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교과 수행평가도 눈에 띌 정도로 성실히 수행함. 수업시간 집중력이 뛰어나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있어 더 발전할 것이라 기대되는 모범적인 학생임.

 


[학업 & 자기주도성  우수]
기본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행동으로 옮기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는 학생임. 모둠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과제 수행 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깊이 생각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음. 전반적으로 학교 생활에서 매사 진지한 자세와 성실한 모습으로 임하여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대단히 높을 것으로 생각함. 

과제학습을 잘 해오고 기본 학습 태도가 잘 형성되어 있음. 학교생활에서 쉬는 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는 편임. 독서, 과제 수행, 친구와 놀이 등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음. 주어진 일을 끈기 있게 해결하며 작은 일에도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학생임.

인내력이 있고 감정을 절제할 줄 알며 관찰력이 뛰어나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에도 관심을 가짐. 또래에 비해 생각이 깊고 논리적임. 수업시간에 다양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줌.

조용한 듯 보이지만 자신이 맡은 일은 야무지게 해내고 학습계획을 세워 성실히 공부하고 학습 습관이 잘 갖추어져 있어 학업 성적이 우수함. 사소한 교내 규칙이라도 어긋남 없이 모범적을 학교 생활을 하고 있으며 교사의 지도와 조언을 경청하고 수용하려는 자세가 돋보임.

 


[학업 & 자기주도성 진행형+향상 가능성]
수학에 관심이 많고 자신감이 있어 다양한 문제들을 쉽고 정확하게 풀어내는 능력이 뛰어남.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교과에는 집중적으로 몰입하는 성격을 지녔으나 다른 교과들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 균형 잡힌 학습과 학업 성취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기초 학습 능력이 갖추어져 있고 이해력도 좋은 학생으로 스스로 욕심을 갖고 좀 더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발전 가능하리라 생각함. 모둠 활동을 할 때도 모둠 친구들과 대체적으로 잘 협력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등 모둠 학습의 기본 태도도 잘 갖추어져 있음. 

학기 초에는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여 학업 성적이 낮은 편에 속했으나,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다른 친구들을 보면서 동기부여함. 학기말로 갈수록 학업 능력이 향상되었고 그로 인해 자신감을 얻었음.

지적 탐구심이 강해 수업시간 중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께 질문하여 고민을 해결하는 적극성을 지니고 있으며 학업태도가 진지하여 우수한 학업 성적을 꾸준히 거둠. 문제가 안 풀리거나 이해되지 않는 내용에 대해 여유를 가지고 스스로 깊이 생각해 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더욱 큰 발전이 있으리라 생각함.

밝고 명량한 성격의 학생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비교적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 지적 탐구심이 강하고 끈기가 있어서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모둠활동에 참여함.

 

[학업 & 자기주도성 미흡]
밝고 쾌활한 학생으로 가끔 수업시간에 수업과 상관없는 행동으로 지적을 받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학급 분위기를 밝게 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함. 기초 학습 능력이 부족하여 앞으로의 진로탐색과 진학지도를 통하여 학습 동기를 높여 주는 기회가 필요함. 과제와 준비물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챙길 필요가 있음.

 

 

 도움 되셨다면 '❤️' or '짧은 댓글'로 응원 부탁해요~

Copyrightsⓒschoolcultur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