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담당교사 역할을 맡았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다 보니 학교폭력,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 예방교육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아직도 어느 곳에 띄어쓰기를 해야 하는지 적응이 안 되네요. ^^.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예방교육, 특히 학교폭력 예방교육 주간을 운영하는데 어떤 이벤트를 할 것인지 고민하다가 인증시험이라는 이벤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내용은 기획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한 학교폭력 예방 인증 시험이라는 이벤트입니다.
진행 개요
- 복도에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총 25장, 아래 참고자료 참고)를 일정 기간 게시한다.
- 학생들은 복도를 지나다니며 수시로 읽어본다.
- QR코드로 이벤트를 안내하고 구글 설문으로 만든 인증 시험에 자율 참여한다. (게시 자료에 QR코드도 같이 넣어서 읽을 때 휴대폰이 있다면 바로 응시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괜찮음)
- 성적에 따라 인증 1급 2급, 3급으로 나눠 상품을 주거나 인증 성적순으로 상품을 준비한다.
이벤트 후 개인적인 평가
- 저는 복도에 자료를 게시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보기를 바랐지만 아이들은 생각보다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장난치는 곳으로 복도를 더 활용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외향적 아이들은 크게 관심 덜 가졌습니다.
- 일반 수업 시간에 한 20~30분 정도 학교폭력 예방교육으로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운동장이나 교실이 아닌 복도 한 층에 자료를 게시하고 수업 시간에 한 번 돌아다니며 게시 자료를 확인하고 교실에 돌아와서 휴대폰으로 인증시험을 치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만의 특성이 있겠죠.
- 휴대폰을 나눠준 상태에서 게시 자료를 돌아보면서 인증시험을 치르면 더 효과가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모든 학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창체시간보다는 교과 선생님께 협조를 구하거나 교육과정 내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교수 학습 계획에 포함된 교과에 협조를 구해 이벤트 행사를 하면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교실 복도에 붙여 게시해서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기는 힘들었습니다. 학생 자율 참여이기 때문에 아침과 방과 후 학생들이 휴대폰을 들고 다니며 이벤트에 참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 학급 SNS에 참여 이벤트 내용과 링크를 안내하면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단순히 인증 점수 높은 학생만 보상해 줄 것이 아니라 점수를 높이기 위해 여러 번 재응시 한 학생에게도 보상이 필요합니다.
미리 캔버스에서 제작한 복도에 붙이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게시 자료 복사하기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를 선택, 화면 오른쪽 '+' 버튼 누르기, 복제하기 선택(미리캔버스 로그인 필요)
학교폭력예방 인증시험 구글 시험지 복사하기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를 선택, 사본 만들기 선택(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필수)
도움 되셨다면 '❤️' or '짧은 댓글'로 응원 부탁해요~
Copyrightsⓒschoolcultur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