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공학 동아리 담당교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첫 동아리 활동이어서 아이들 의견보다 제가 생각한 활동을 주로 했었습니다.
조금 더 제가 활동 노하우가 생기면 아이들의 의견도 받아 보려고 합니다. 제가 공학 동아리를 하면서 생각해 본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전선별장치 또는 공선별장치
- 전기전자실험(교재사 전자키트 이용) 기본
- 전기전자 실험 상황 만들기(예: 집을 우드락으로 모형을 만들어 도난경보기 회로를 직접 구성해 보기)
- 내가 표현하고 싶은 주제 오토마타로 제작하기
- 자유 주제 '내가 생각하는 불편한 문제 해결하기' 아이디어 설계
첫 공학 동아리는 전기전자 실험과 동전 선별 장치를 만드는 활동을 위주로 진행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간단하지만 첫 공학 동아리 활동 세부 특기사항 멘트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른 부분은 삭제하고 가급적 정의적 영역 내용만 추려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여기에 개별 실제 활동 내용을 추가하면 더 좋겠죠.
- 평상시에는 차분하면서도 활동 간에는 대단히 집중을 잘하며,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면을 보여줌. 특히 동전 선별장치 만들기에서 같은 모둠원과 서로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면서 만들어진 모둠의 아이디어를 자랑스러워하고 교사에게 의견을 제시하기도 함. 아이디어 단계에서의 열정이 제작 과정에서도 이어져 즐겁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함. 또한 활동 후 청소 및 정리정돈도 깔끔하게 하는 책임감 있는 학생임.
- 문제에 집중하고 모둠원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경청하는 자세가 좋음. 전반적으로 차분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 모둠원과 잘 협력하면서 활동에 임함. 전기전자회로 실험실습에서 학습을 통해 전자 부품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고 회로도를 보면서 쉽게 회로를 연결함. 특히 기존의 회로도에 새로운 방법을 고민해 보기도 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함.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때로는 경청하는 자세가 잘 갖춰져 있음. 특히 동전 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모둠원과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종이에 그려가며 토의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음. 또한 활동 중에 알게 된 작은 일에도 의미를 가지며 좋아하는 모습이 종종 관찰되기도 할 정도로 공학 분야에 흥미가 있어 보였음.
- 매시간 적극적이고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줌. 특히 동전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모둠원과 서로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음. 전기전자회로 실험실습에서도 전자부품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고 회로도를 보면서 회로를 잘 연결함.
-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매시간 적극적이고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줌. 특히 동전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모둠원과 서로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음. 또한 활동 후 청소 및 정리정돈도 깔끔하게 하는 책임감 있는 학생임.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모둠원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하면서 때로는 차분하게 경청하기도 함.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매시간 적극적이고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줌. 특히 동전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즐겁게 활동함.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때로는 경청하는 자세가 잘 갖춰져 있음. 특히 동전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모둠원과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종이에 그려가며 토의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음.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성실하고 꼼꼼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음.
- 과학 및 기술 분야에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학생임. 호기심이 많고 이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면도 가지고 있음. 특히 전기전자분야에 관심이 많고 기존의 회로도를 보면서 회로를 연결해 보는 활동뿐만 아니라 새로운 회로를 구성해 보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줌. 전기전자회로, 동전선별장치 만들기에서 모둠원과 협력하면서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감.
- 전기전자회로 실험실습에서 학습을 통해 전자 부품의 원리를 이해하면서 회로도를 보고 직접 회로를 연결해 봄.
도움 되셨다면 '❤️' or '짧은 댓글'로 응원 부탁해요~
Copyrightsⓒschoolcultur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