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마타 창의공학설계 기술 수행평가 자료 소개합니다. 보통 실습을 할때 조립 가능한 세트를 구입해서 하기도 하지만 학생들이 주제를 선택하고 어떤 방법으로 움직임을 표현할지까지 선택하게 하면 더 다양한 작품, 기계 요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토마타는 직접 부품을 만들어보고 그 부품이 어떻게 움직임을 바꾸는지 직접 확인해보는 좋은 주제입니다. 초등학교~고등학교까지 학생의 수준에 맞춰서 움직임을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유튜브에 여러가지 작품들이 있으니 벤치마킹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제안하는 오토마타 창의공학설계는 모든 것을 학생이 제작하는 것입니다. 기존 부품을 사용하는 것은 없고 직접 제작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우드락 오토마타 수행평가 학습지 다운로드
기본 1차시 : 오리엔테이션, 수행평가 보고서 내용 설명, 오토마타 제작 사례 영상 보여주기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기계 부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합니다.
오토마타가 움직이는 작품들을 유튜브를 통해 보여주고 사전 이해를 돕게 합니다.
수행평가 보고서 학습지를 나눠주고 앞으로 살습 내용을 안내합니다.
* 영상은 다음 차시에도 필요한 경우 계속 틀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번 보다는 계속 눈에 익숙해 지도록..
기본 2차시[20분정도/3차시로 넘어가도 됨] : 내가 해보고 싶은 의미있는 일 1가지 장면 구상하기(보고서 작성)
저는 자신이 해보고 싶은 의미있는 일로 주제를 설정했습니다.
다른 주제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예) 학교폭력예방
기본 3차시 : 문제 해결(움직임 구현)을 위한 전동용 기계 요소 사전 탐색(보고서 작성)
많은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캠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링크장치, 벨트, 기어도 정밀하지는 못하더라도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모둠을 구성해서 인터넷으로 찾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기본 4차시 : 내가 해보고 싶은 의미있는 일 1가지 움직임 구현을 위한 설계하기
실제로 내가 생각하는 의미있는 일에서 어떻게 움직임을 만들지 구상도를 그리는 시간입니다.
사전에 탐색한 자료를 이용항 설계도를 그리고 먼저 그린 학생은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도록 합니다.
[제작 차시] : 필요한 경우 계속 영상을 틀어 놓습니다.
제작 1-2차시 : 기본 틀 제작하기, 무대 그리기
오토마타 기본 틀을 우드락으로 만드는 시간입니다. 중학생은 여유있게 30분정도 걸립니다.
기본틀을 다 제작한 학생은 무대를 그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제작 3-4차시 : 필요한 운동 부품 만들기(운동 부품+무대 부분 물체)
무대를 그리는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은 이 시간에 추가해서 그립니다.
필요한 운동 부품을 우드락으로 만듭니다. 움직이는 물체도 만들고, 부품도 만드는데 여유있게 2시간을 잡았습니다.
제작 5-6차시 : 조립 및 완성하기(보완하기)
부품들을 조립하고 완성을 했어도 잘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칩니다.
수시로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아서 "왜 안움직인다고 생각하니?", "이렇게 해 보면 되지 않을까?"하고 수시로 조언을 해줍니다.
* 좀 총 차시가 많다고 생각하시면 저는 움직이는 부분을 3가지를 생각했는데 1~2가지로 조정하시면 더 시간을 짧게도 가능하고, 그리는 부분이 중요하지 않다면 미리 그려와도 되고 무대를 사진으로 출력하여 붙이기도 합니다. 미술 선생님과 통합 수업을 계획해도 좋습니다.
보고서 미리보기
도움 되셨다면 '❤️' or '짧은 댓글'로 응원 부탁해요~
Copyrightsⓒschoolcultur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